생활 이야기/일상 이야기

9월 제철 음식 새우 손질법과 새우 요리 만들기 (에어프라이어 새우구이, 새우 소금구이, 간장 새우장)

삼행시 광주 2020. 9. 15. 10:20


9월부터 12월은 새우 철입니다. 구워 먹거나 쪄먹어도 맛있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새우에는 키토산이 가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새우는 가을 제철 요리로 챙겨 먹으면 풍부한 영양소도 섭취하고, 탱글탱글한 식감과 달콤한 맛도 챙길 수 있는 식재료인데요. 오늘은 9월 제철 음식 새우 손질법과 맛있는 새우 요리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9월 제철음식 새우의 효능

 

 

새우를 고를 때는 몸이 투명하고 윤기가 나며 껍질이 단단한 것이 좋은데요. 새우에는 타우린, 키토산이 풍부해 성장 발육과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해독작용을 도우며, 우리 몸에 이로운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 함유량이 멸치보다 뛰어나게 풍부하다고 하니 새우가 제철일 때에는 멸치 대신 새우를 챙겨 먹는 것도 좋겠지요.

 

 

■ 새우 손질법

 

 

새우는 섭취하기 전 간단한 손질이 필요한데요. 신선한 새우는 머리와 꼬리를 떼어 내어 생새우로 섭취해도 좋으며, 가열해서 섭취할 경우에는 손질해주는 것이 편리합니다.

 

 

사진과 같이 새우의 머리 쪽에 뾰족하게 솟아있는 부분은 가위로 제거해주는 것이 안전한데요. 기다란 수염과 꼬리 쪽의 뾰족한 물총도 함께 제거해줍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손질을 해주면 추후 가열해 먹을 때 손을 다칠 위험도 적고, 훨씬 깔끔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우의 등 쪽 두 번째 마디에는 검은 내장이 있는데요. 이 내장은 쓴맛을 내기 때문에 이쑤시개로 콕 찔러주어 제거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쓴맛에 크게 예민하지 않다면 꼭 제거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 새우 요리  에어프라이어 새우구이, 새우 소금구이 만들기

 

 

손질을 마친 새우를 익혀 먹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소금구이, 찜, 삶기 등의 다양한 방법 중 오늘은 편리하고 맛있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로 에어프라이어만으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새우구이를 소개합니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면 새우를 따로 뒤집어줄 필요가 없는데요. 손질한 새우를 깨끗하게 세척하고, 에어프라이어로 180도에서 20분간 익혀주면 완성입니다.

 

 

두 번째로 새우 소금구이를 소개합니다. 천일염을 두 컵 정도 듬뿍 깔아 그 위에 새우를 얹고 10분간 익혀주면 되는데요. 소금으로 간이 되어 따로 초장을 찍어 먹지 않아도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새우를 너무 오래 익히면 수분이 빠져나가 질겨지므로 10분 내외로 익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새우구이를 했을 때 맛이 훌륭한데요. 프라이팬으로 소금구이를 만들면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할 때보다 새우를 조금 더 촉촉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우를 껍질 채로 먹는 것을 선호한다면 에어프라이어로 새우 겉을 바삭하게 익혀 먹고, 껍질을 벗겨 새우살만 먹고 싶다면 소금구이로 조리해 촉촉한 새우살을 즐겨보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새우에 소스를 곁들이고 싶다면 와사비장이나 초장을 추천합니다. 제철에 섭취하면 영양이 더욱 풍부한 새우구이, 한 개 두 개 껍질을 까먹다 보면 어느새 머리와 껍질 그리고 꼬리만 남게 되는데요. 새우 머리는 따로 모아두었다가 버터 한 큰술을 녹여 볶아먹으면 술안주로도 제격입니다.

 

 

■ 새우 요리  간장 새우장 만들기

 

[새우장 재료: 새우 10마리, 대파 1/2대, 사과 1/2개, 건표고버섯 1개, 통마늘 10알, 생강 1조각,

양파 1/2개, 청양고추 2개, 레몬 1조각, 소주 1/2컵, 간장 1컵, 설탕 1/2컵, 물 700ml]

 

이어서 싱싱한 생새우를 활용해 새우장을 만들어볼까요? 먼저 위의 사진 속 재료를 모두 세척하고, 사과는 채를 썰어 준비합니다.

 

 

그리고 준비한 재료와 간장, 설탕, 소주, 물을 모두 냄비에 넣고 20분간 끓인 다음 식혀줍니다.

 

 

널찍한 통에 미리 손질해둔 새우, 깍둑 썰은 양파, 어슷 썰은 청양고추를 넣은 후 식힌 간장물을 모두 부어줍니다. 이때 레몬 슬라이스 한두 조각이나 레몬즙을 조금 넣으면 비리지 않고 상큼한 새우장을 만들 수 있는데요. 이 상태에서 3일간 숙성하면 밥도둑 간장새우장 완성입니다! 한편, 새우 껍질을 제거해 만들면 숙성기간이 짧아지니 본인의 취향의 따라 껍질을 제거할지 선택하면 좋겠죠?

 

 

 

이렇게 에어프라이어 새우구이, 새우 소금구이부터 간장 새우장까지 다양한 새우 요리 레시피를 소개했습니다. 제철에 먹으면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고 영양소도 풍부하게 챙길 수 있으니 9월부터 12월까지 제철인 새우를 활용해 푸짐한 한 상을 차려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