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일상 이야기

새끼고양이 여러마리

 여러마리 새끼고양이

새끼고양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이라면 가끔 하게 되는 고민이 있죠. 바로, 한 마리를 더 키울지에 대한 고민입니다. 동물을 정말 좋아하시는 분들은 종종 추가로 분양을 받기도 하는데요. 혹은 특별한 이유로 반려동물 여러 마리를 키우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고양이를 여러 마리 키울 때의 주의사항을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여러 마리를 키우게 되면 주인의 입장에서 더 신경 쓰이기 마련입니다. 고양이는 성격이 예민한 만큼, 더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 키우기 이전, 입양 시기 고려하기 

 

고양이 사진


고양이를 계획적으로 입양하시는 분이라면, 되도록 비슷한 또래의 고양이를 같은 시기에 입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들은 어릴 때 함께 지내게 되면 금방 친해지므로, 큰 다툼 없이 어울려 지내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미 키우고 있는 고양이가 있는데 새로 분양 받게 됐다면, 새로 온 고양이는 빈방에 격리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먼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고 천천히 서로를 소개해주면 되겠죠? 고양이는 영역동물이기 때문에 자신의 영역이 침범 받았다고 생각하면 공격성을 보이고, 신경이 날카로워져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때문에 더욱 천천히 시간을 가져,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충분한 여유를 제공해줘야 하죠. 또한, 첫째 고양이가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주어야 합니다.

 

 

■ 개인 공간이 마련되는 환경 조성하기 

 

캣타워


고양이에게 자신만의 공간을 확보해주면 공격적인 성향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는 강아지처럼 자신의 집을 딱 정해놓지는 않지만, 편하게 있을 수 있는 독립된 공간이 필요한데요. 여러 마리를 키운다면 캣타워를 꼭 구매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두 마리 정도라면 굳이 필요 없을 수도 있는데요. 캣타워는 냉장고, 식탁 등 위에 올라가는 나쁜 습관을 줄여주니 꼭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스크래쳐를 곳곳에 배치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 여러 마리의 고양이 수에 맞는 식사, 그리고 화장실 준비 

 

고양이 사료


고양이는 동물 중에서도 예민한 편에 속합니다. 고양이 주인은 더욱 신경 쓸 부분들이 많은데요. 고양이가 먹는 음식은 크게 캔과 사료로 나눌 수 있는데요. 주식은 되도록 고기 위주의 캔으로, 사료는 되도록 작은 알갱이로 채소가 어느 정도 가미되어 있는 것이 대변 냄새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화장실


고양이는 물그릇, 밥그릇, 그리고 화장실을 공유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고 합니다. 자칫 이를 무시했다가는, 고양이들에게 큰 스트레스를 주거나 싸움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정해진 시간에 질서 있게 밥을 주거나, 미리 고양이 수만큼 식사 용기와 화장실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화장실이 한 개이면 집안이 빠르게 더러워지는데요. 사람의 침대가 고양이 화장실이 될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루밍


이외에도 고양이 털 역시 많은 집사님들의 고민 중 하나죠. 고양이 털 날리는 게 싫다는 이유로 옷을 입히는 일은 되도록 없어야 합니다.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그루밍을 하는 동물인데요. 그루밍은 청결에도 효과가 있지만, 스트레스를 해소해줘 고양이가 가질 수 있는 최고의 힐링 시간이라고 합니다. 고양이 전용 패드, 수건 및 물품으로 털로 인한 피해를 줄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웃긴 고양이 사진


고양이의 겉모습은 귀엽고 사랑스럽지만, 속은 정말 예민합니다. 행동 하나하나를 조금 더 신경 써주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주의사항들을 꼭 실천해서, 고양이와 함께 행복한 2019년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삼성전자광주사회공헌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