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제27회 광주세계김치축제와 함께 집에서 이색 김치 요리를 즐겨요! (feat. 김치 라자냐 만들기)

삼행시 광주 2020. 11. 10. 10:42


우리의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식, 김치! 김치는 한국의 대표 음식 중 하나인데요. 광주에서는 대한민국 김치의 위엄을 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한 김치 축제가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과연 올해 광주세계김치축제는 어떤 모습으로 우리를 반겨줄지, 함께 축제를 즐기러 가볼까요?

 

 

■ 올해는 랜선으로 즐겨요! 제27회 광주세계김치랜선축제!

 

[이미지 출처: 광주세계김치축제 홈페이지]

 

광주광역시가 주최하는 광주세계김치축제는 올해로 27회를 맞이했습니다. 이번 축제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특별히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는데요. ‘집에서 광주김치를 클릭하세요!’라는 슬로건처럼 집에서 랜선으로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광주세계김치축제 홈페이지]


10종의 명품 광주김치를 초특가로 만나볼 수 있는 '광주김치 랜선마켓'을 시작으로 광주김치를 이용한 색다른 레시피를 제공하는 '랜선 김치요리교실', 대한민국 김치 경연대회 수상자들의 비법을 전수받을 수 있는 '명품김치 랜선특강'까지 다양한 코너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광주세계김치축제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광주김치의 매력을 SNS를 통해 널리 알려줄 광주김치 서포터즈도 있는데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 '광주세계김치축제'를 검색하면 광주김치 서포터즈의 활약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11월 13일과 14일에는 '대한민국 김치경연대회'와 '김치응용요리 경연대회'가 개최되니 관심 있는 분이라면 참여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이처럼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한 광주세계김치랜선축제를 즐기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관련 링크: 광주세계김치축제 홈페이지

 

 

■ 광주 김치로 만드는 이색 김치 요리! '김치 라자냐'

 


광주세계김치축제 홈페이지의 '랜선 김치요리교실' 코너에서는 광주김치로 만들 수 있는 이색 김치 요리 레시피 10가지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저는 이번에 '김치 라자냐'를 따라 만들어봤습니다.

 

라자냐는 이탈리아의 파스타 요리 중 하나로, 넓적한 직사각형 모양의 면이 사용되는데요. 오늘 제가 만들어 볼 김치 라자냐는 원래 레시피를 조금 변형하여 라자냐면 대신 또띠아를 사용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김치 라자냐를 만들어볼까요?

 


먼저, 가장 중요한 김치 소스를 만들어 볼 텐데요.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다진 마늘과 다진 양파를 볶아 줍니다. 양파가 갈색빛을 띠기 시작하면 돼지고기와 소고기를 넣고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고기에 약하게 간을 해주세요.

 



고기가 다 익었다면 김치 라자냐의 핵심 재료인 김치를 넣을 순서입니다. 잘게 썬 김치와 고추장을 넣고 볶아주세요. 이때 김치와 고추장에서 수분이 나오기 때문에 볶다가 서서히 졸여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렇게 김치 소스는 완성입니다!

 


 

다음으로 김치 라자냐에 고소한 맛을 더해줄 두부크림소스를 만들 차례입니다. 생크림이나 휘핑크림을 냄비에 넣고 끓인 다음, 크림이 끓기 시작하면 으깬 두부를 넣고 살짝 더 익혀주세요. 이렇게 만들어진 두부크림소스는 잠시 식혀서 믹서기로 곱게 갈아주면 됩니다.

 





김치 라자냐 만들기에 필요한 소스가 모두 완성되었으니 이제 모든 재료를 합칠 순서입니다. 또띠아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그릇에 촘촘하게 깔아줍니다. 그리고 그 위에 김치 소스와 두부크림소스를 순서대로 넓게 올려주면 되는데요. 마지막으로 모짜렐라 치즈와 파마산 치즈까지 원하는 만큼 뿌려줍니다.

 

이 과정을 한 번 더 반복해서 층층이 재료를 쌓아 올리면 되는데요. 마지막 층에는 또띠아 위에 김치 소스는 제외하고 두부크림소스와 치즈만 올려주면 된답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난 김치 라자냐를 오븐에 구워주면 완성입니다. 만약 오븐이 없다면 저처럼 전자레인지를 활용해보세요!

 



맛있게 구워진 김치 라자냐를 오븐에서 꺼낸 후, 올리브유와 치즈가루를 뿌려 마무리하면 김치 라자냐 완성! 치즈가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서 느끼할 것 같았지만, 매콤한 김치와 고소한 두부크림소스 덕분에 손이 자꾸 가는 맛이었습니다.

 

11월 2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는 광주세계김치랜선축제에서 김치 라자냐뿐만 아니라 다양한 김치 요리 레시피를 만나볼 수 있으니, 집에서 가족 또는 친구들과 함께 축제와 맛있는 김치 요리를 모두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