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향기 가득한 꽃차! 종류와 효능 알아볼까요?
어느덧 4월의 중반에 접어들었습니다. 부쩍 따뜻해진 날씨에 봄이 다가왔음을 실감할 수 있는데요. 길가에 피어난 꽃들은 거리에 색채를 더하며 완연한 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전 세계적인 이슈인 코로나19로 인해 꽃구경은커녕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답답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꽃구경은 아니더라도 집에서 봄기운을 만끽할 수 있는 꽃차들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맛과 향이 좋아 선물하기에도 좋은 꽃차, 함께 만나볼까요?
■ 감성 가득한 푸른 빛의 매력, 버터플라이 피 꽃차
버터플라이 피 플라워는 아름다운 담청색 빛깔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꽃입니다. 꽃의 모양이 마치 나비의 날개와 닮았다고 하여 이름 붙여졌는데요. 매력, 매혹이라는 꽃말을 자랑하듯, 수려한 외양을 자랑합니다. 꽃잎을 물에 넣으면, 몇 분 만에 맑고 투명한 푸른 빛으로 물 색깔이 변합니다. 꽃에 포함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융해되는 과정에서 색소가 빠져나오는 것인데요. 그 화사한 색깔 덕분에 꽃차를 선물하려는 분들과 많은 애호가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꽃차의 아름다움 못지않게, 효능도 훌륭한데요. 눈 건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의 4.2배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버터플라이 피는 안토시아닌뿐만 아니라 트리테르페노이드, 플라보놀 배당체 등의 성분도 포함하고 있는데요. 트리테르페노이드는 피부 개선 및 면역력 증진 등에 도움을 주고, 플라보놀 배당체는 혈액 내의 노폐물 제거 및 혈액 응고 억제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 기억력 증진 및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감성적인 분위기와 함께 건강도 챙기고 싶은 분들에게 꽃차 선물로 버터플라이 피 꽃차를 추천합니다.
■ 건강을 위한 최선의 선택, 엘더플라워 꽃차
엘더플라워는 유럽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꽃입니다. 몸이 안 좋거나 면역력을 높이고 싶을 때 달여 마시는, 우리나라의 생강차와 비슷한 느낌인데요. 여름이 시작될 즈음부터, 엘더 나무에 꽃들이 흐드러지게 개화합니다. 크림색의 꽃잎들 사이로 도드라진 황금빛 꽃술이 매력 포인트인데요. 특히, 무리로 피어 있는 엘더플라워는 감탄을 자아낼 만큼 아름답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엘더플라워 특유의 향기 또한 빼놓을 수 없는 특징입니다. 달콤하고 산뜻한 향기 덕분에 집들이 꽃차 선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약재로 사용되었을 정도로, 엘더플라워의 효능은 입증되어 있습니다. 이를 우려낸 꽃차는 간편하게 즐길 수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는데요. 특히 꽃잎에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 감기 증상 완화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달콤한 향기와 함께 목의 통증을 가라앉히고, 발한 작용을 촉진하죠. 그뿐만 아니라 꽃가루 알레르기 및 비염 증상을 진정시켜주고, 구취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건강 관리에 특히 신경 쓰시는 분들이라면 엘더플라워 꽃차를 추천합니다.
■ 다이어트를 결심한 당신을 위해, 히비스커스 꽃차
히비스커스는 차를 마셔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만큼 우리에게 친숙한 꽃입니다. 외향이 우리나라의 무궁화와 닮아, 하와이 무궁화라고 불리기도 하죠. 히비스커스는 ‘섬세한 사랑, 신비한 사랑, 신선한 사랑, 당신을 믿어요’라는 꽃말을 가졌는데요. 사랑을 이야기하는 꽃답게 정열적인 붉은 빛을 띠고 있습니다. 그 화려한 외양과 풍부한 색채 덕분에 장식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곤 합니다. 말린 히비스커스는 마치 봉우리처럼 오므라져 있는데요. 따뜻한 물 위에 꽃잎을 올려놓으면, 꽃잎이 다시금 서서히 개화합니다. 찻잔 위에서 피어나는 꽃잎은 너무나 매력적인 풍경을 연출하죠.
히비스커스는 탄수화물 대사율을 낮춰주는 하이드록시시트린산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체중 조절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더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 마시는 히비스커스 꽃차 한잔으로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죠. 체중 조절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면역력 상승 및 피부 미용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다이어트를 결심하셨거나, 피부 미용에 관심 있는 분들께는 꽃차 선물로 히비스커스 꽃차를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따뜻한 봄기운을 만끽할 수 있는 꽃차 세 종류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각각의 색다른 매력 덕분에 어떤 꽃차와 함께하더라도 즐거운 휴식이 될 것 같았는데요. 꽃구경을 떠나지 못해 아쉬워하는 분들이 있다면, 주변인들에게 꽃차를 선물하거나 집에서 꽃차와 함께 마음을 달래며 힐링하는 시간을 가져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