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이 천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그 때문인지 길거리에서 반려견과 산책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하지만 반려동물이 많아지고 있는 만큼 무단으로 버려진 유기 동물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방치되는 유기 동물들은 사회적으로 여러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버려지는 유기견은 성격이 포악해지고 사람에 대한 공격성이 높아져 아이들이나 노약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유기 동물들은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곳에 살고 있어 평균 수명의 1/3 정도 밖에 살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사람과 동물의 공생을 위한 노력이 시급해 보입니다. 

작년, 저는 삼행시 블로그를 통해 광주애견훈련학교에 대해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유기 동물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광주동물보호소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광주지역 유기묘, 유기견 봉사활동에 관심 있으신 분들도 한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운 겨울, 유기 동물들을 따뜻하게 보살피고 있는 광주동물보호소를 함께 만나볼까요?

 

※관련링크: TV동물농장에서 보던 강아지훈련, 어떻게하나요? 광주애견훈련학교에서 반려견 사회화 교육을 받고 성숙한 반려견 문화를 만들어가요!
 

 

 유기견, 유기묘를 구조하고 보살피는 광주동물보호소

 


광주광역시 북구 본촌마을길 한편에 위치한 광주동물보호소는 2001년 2월 개소 후 현재까지 동물보호를 위해 꾸준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주동물보호소는 유기 동물 신고를 받고 있으며, 길거리를 떠도는 유기동 물들을 안전하게 구조하고 있는데요. 광주동물보호소는 구조된 동물들의 건강 상태에 따라 심리치료 등을 진행하여 동물들의 몸과 마음의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찾은 유기 동물들이 새로운 주인을 만날 수 있도록 분양도 진행하고 있죠.

 


광주동물보호소는 유기견과 유기묘를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는데요. 유기견들은 1층에, 유기묘들은 2층에 분리하여 보호하고 있습니다. 광주동물보호소에 입소한 동물들은 2016년 2,415마리에서 2017년 3,673마리로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부족한 일손과 예산으로 동물들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이 점차 힘들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동물보호를 지속할 수 있는 것은 자원봉사자들 덕분이라고 하는데요. 제가 취재를 간 날에도 자원봉사자 6분이 수고해주고 있었습니다.

 


 광주 유기묘, 유기견 봉사활동! 광주동물보호소를 유지하는 자원봉사활동에 많이 참여해주세요!

 


일손이 부족한 광주동물보호소는 많은 부분을 자원봉사자분들에게 의지하고 있는데요. 제가 방문한 날, 자원봉사자분들은 유기견 숙소 물청소와 배식을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광주동물보호소에서 봉사를 원하는 분들은 언제든 문의 후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활동은 유선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한데요. 광주동물보호소 홈페이지 상단의 자원봉사 신청 메뉴에는 날짜 별 필요한 인원이 표시되어 있어 원하는 날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자원봉사자의 편의를 위해 견사와 묘사로 봉사 구역을 나누고 있기도 한데요. 오전과 오후로 봉사활동 시간까지 정할 수 있으니 일정에 맞춰 편하게 봉사활동할 수 있겠죠?

 


간혹 자원봉사활동 신청 후 취소 절차를 거치지 않고 무단 불참석하시는 분들이 있어 광주동물보호소 운영에 차질이 생긴다고 합니다. 광주동물보호소에서의 자원봉사활동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참석 가능 한 날짜에 신청하시고, 부득이한 사정이 있다면 사전에 꼭 신청을 취소하시기 바랍니다.

 

 

 무모한 구조는 금물! 유기 동물 안전하게 구조하는 방법

 


추운 겨울 따뜻한 차량 엔진 온기에 기대어 추위를 피하고 있는 유기 동물들이 많은데요. 동물과 사람 모두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무작정 구조를 진행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특히 새끼 고양이의 경우 구조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새끼 고양이를 손으로 잡을 경우 사람 냄새가 배어 어미 고양이들에게 버려진다고 합니다. 새끼 고양이를 구출하기 전에는 어미 고양이가 있는지 기간을 두어 살펴보고 장갑을 낀 손으로 조심이 구조해야 됩니다.

 


만약 개인적인 구조가 어렵다면 광주동물보호소로 신고해주시면 되는데요. 업무시간이 아닐 경우 구청에서 업무를 대신 맡아 구조하기 때문에 언제든 발견 즉시 신고하시면 됩니다. 구조된 동물들은 입소 번호를 부여받고 10일 동안 기본진료, 전염병 검사 등을 마칩니다. 이 기간 동안 공고를 통해 주인을 찾고자 하는데요. 주인을 찾지 못한 동물들은 이후 추가로 10일간의 임시보호 기간이 지난 후 21일 뒤부터 분양이 됩니다. 입양이 가능한 동물들은 광주동물보호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주동물보호소 유기견 관리동에 들어가 보니 유기된 날짜, 견종, 성향 등을 상세히 적어 두어 각 유기견들의 상황에 대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었죠.

 


이번 광주동물보호소를 취재하며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사람에게 버림받았지만, 사람을 보며 반갑게 꼬리치는 강아지들을 보니 가슴이 저며왔는데요. 반려동물과 함께한다는 것은 얼마나 많은 책임이 필요한지 다시 한번 깨닫게 됐습니다. 반려동물을 입양할 계획이 있으시거나, 유기묘와 유기견 봉사활동을 하고자 하는 분들은 광주동물보호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주시면 더욱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링크: 광주동물보호소 홈페이지

 

[광주동물보호소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북구 본촌동 379-4 | 광주동물보호소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까꿍이 2018.01.31 22: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분들이 사지말고 입양을 했으면 좋겠네요 작은 동물도 감정이 있다고 하던데 장난감으로 취급하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사람으로 받은 상처 좋은 주인 만나서 치유받았음 하네요 자녀와 한번 봉사활동도 동참하고 싶습니다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 삼행시 광주 2018.02.22 0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까꿍이님. 삼행시 블로그입니다.

      광주동물보호소는 자원봉사자분들의 노고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녀분과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하시면 뜻깊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2. H.S 2018.01.31 2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안타깝고. 따뜻한 소식이기도 하네요.동물이지만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신 좋은가족을 만났으면 좋겠네요.

    • 삼행시 광주 2018.02.22 0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H.S님 삼행시 블로그입니다.

      광주동물보호소의 유기견, 유기묘들이 좋은가족을 만나 행복하면 좋겠네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 하트 2018.02.01 15: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음이 아프네요
    많은분들이 입양하셨씀하네요
    꼭 좋은가족을만나길~

  4. xidid214 2018.08.03 14: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봉사활동을하고싶은데 어떻게신청해야될까요?

    • 삼행시 광주 2018.08.03 15: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xidid214님
      삼행시 블로그 담당자입니다.

      기사 콘텐츠 하단의 광주동물보호소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봉사활동 가능 일정을 확인하시고, 봉사활동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