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길었던 황금연휴, 저는 광주에서 가족들과 함께 나들이 가기 좋은 전남 해남에 다녀왔는데요. 해남 가볼 만한 곳을 검색하면, 두륜산 케이블카와 함께 가장 많이 나오는 ‘해남 공룡박물관’에 방문했답니다. 해남 공룡박물관은 해남 우향리에 있는 공룡화석지를 알리는 동시에 자연사교육장 겸 관광지로 활용하기 위해 조성되었다고 하는데요. 2007년 개관한 해남 공룡박물관은 올해로 개관 10주년을 맞이했다고 합니다. 해남 공룡박물관에서는 어떤 것들을 만나볼 수 있는지, 지금부터 그 다양한 체험 활동들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해남 공룡박물관 이용 방법 (입장료, 할인 혜택, 공룡버스, 물품 보관함 등)

 


먼저 해남 공룡박물관을 찾아가는 방법! 전남 해남군은 굉장히 넓은 지역이기 때문에 대중교통보다는 자가용으로 이동하는 편이 더욱 편리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주차장을 지나면 종합안내소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1코스는 조각류 공룡관을 지나 공룡박물관으로 돌아오는 코스, 2코스는 반대 방향으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각자 관심 있는 체험관부터 돌아보면 좋겠죠?

 


해남 공룡박물관에서는 입장료를 면제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4세 이하 및 65세 이상인 분, 해남군민, 기초생활수급자 등 여러 기준이 제시되어 있는데요. 투표확인증을 제시하는 경우에도 무료라고 하니 잘 읽어보시고,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문화가 있는 날’에는 관람료를30% 할인해주어 어른 3,000원,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500원만 내면 공룡박물관에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해남 공룡박물관에는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해 물품 보관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무거운 짐은 잠시 보관함에 보관해두었다가, 관람을 마친 후에 찾아가시면 됩니다.

 


매표소에서 표를 끊고 나면 공룡버스라는 이름을 가진 셔틀버스를 타고 이동할 수 있는데요. 5-1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어 승차장에서 잠시 기다렸다가 탑승했습니다. 매표서에서 공룡박물관 입구까지 운행되는 공룡버스를 통해 체험관 전경을 편리하게 둘러볼 수 있었죠.

 

 

■ 티라노사우루스가 살던 중생대와 다양한 공룡에 대해 보고 들을 수 있는 해남 공룡박물관



공룡박물관은 1층과 지하 1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1층에는 우항리실, 거대공룡실, 뮤지엄숍 등을 둘러볼 수 있고, 지하 1층에는 중생대 재현실, 해양파충류실, 거대공룡실과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공룡교실, 공룡 도서실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곳은 지하 1층의 중생대 재현실인데요. 공룡 울음소리가 건물 전체에 울려 퍼져서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체험관입니다. 중생대 재현실에서는 화려한 불빛과 함께 움직이는 공룡이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데요. 마치 공룡이 살아있는 듯한 느낌이었답니다!

 


해양 파충류실에서는 바닷속에 살고 있는 공룡, ‘어룡’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어룡에 대해서는 티라노사우루스만큼 자주 들어본 적이 없어서 신기하고 재미있던 체험관이었습니다. 또한 공룡들의 이야기를 읽고, 보며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거대공룡실은 지구과학실 바깥쪽에 설치되어 있는데요. 규모가 너무 커서 1층 벤치까지 공룡이 얼굴을 내밀고 있습니다. 이렇게 큰 공룡이 살아 움직였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니 경이롭기도 하고, 압도적인 느낌까지 들죠? 저는 영화 쥬라기 공원도 생각났답니다. 거대 공룡 앞에는 귀여운 공룡 캐릭터 조형물이 아이들을 반겨주는데요. 아이들이 공룡 캐릭터와 함께 사진도 찍고, 만져보면서 즐거워하는 것이 느껴집니다.

 


우항리실에서는 공룡 발자국을 관람할 수 있는데요. 강화유리로 만든 바닥을 걸으며 공룡이 남긴 흔적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람객들 모두 신기해하고 있었죠! 공룡의 실존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유적인 것 같은데요. 엄청난 시간이 흘렀는데도 후세에 사는 인간이 공룡의 흔적을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의미 있는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 휴게실에서 잠시 쉬고, 4D 입체영상관과 다양한 상설프로그램도 체험해보세요!

 


해남 공룡박물관에는 특히 가족 단위 관람객들이 많았는데요. 관람에 지친 관람객들을 위한 배려로 휴게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바로 옆에는 공룡 게임랜드라는 놀이공간과 공룡 도서관까지 마련되어 있는 센스! 해남 공룡박물관에는 볼 것이 많기 때문에, 관람 중간에 휴게실에서 충전의 시간을 갖고 다음 관람을 준비하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1층에 올라가면 다른 공룡실과 함께 아이들이 좋아하는 4D 입체영상관과 기획전시실이 있습니다. 4D 체험도 하고 기획전시도 둘러보면, 해남 공룡박물관 체험이 훨씬 다채로워질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뿐만 아니라 해남 공룡박물관에는 다양한 상설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공룡 쿠키 만들기, 공룡 비누 만들기, 공룡 에코백 만들기 등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체험들이기 때문에 체험의 기회도 놓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선하/ 전남 무안군

“모처럼 연휴가 길어서 가족과 함께 해남 공룡박물관을 찾았는데요.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가 있어서 네 살배기 딸이 무척 신이 났답니다. 중생대 체험관에서 딸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공룡인 티라노사우루스도 볼 수 있어서 함께 사진도 찍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음에도 방문하게 된다면 다른 체험관들까지 모두 관람하고 싶네요.”

 


공룡 체험관 외부에는 생태공원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자연 속에 미로 찾기 체험을 해볼 수 있는 작품도 있어서, 미로 가운데에 있는 트리케라톱스를 발견하며 재미있게 관람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해남 공룡박물관에는 제가 소개해드린 곳 외에도 조류 생태관과 조각류 공룡관 등 다양한 체험관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관람시간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인데요. 다양한 상설체험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으니 방문 전, 해남 공룡박물관 홈페이지(http://uhangridinopia.haenam.go.kr/)를 확인 후 방문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해남 가볼 만한 곳, 해남 공룡박물관 체험기였습니다!

 

[해남 공룡박물관 가는 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남 해남군 황산면 우항리 191 | 해남공룡박물관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