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졸졸졸 흐르는 광주천을 따라 걷다 보면 추억 속 풍경을 만날 수 있습니다. 광주천 중앙에 위치한 광주교 인근 광주공원에는, 직장인들이 퇴근길에 들러 국수에 소주 한 잔을 걸칠법한 포장마차가 즐비한데요. 이곳이 바로 광주의 관광 명소, 광주공원 포차거리입니다. 오늘은 낭만적인 분위기로 광주시민들의 발길을 사로잡는 광주공원 포차거리를 직접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포차거리로 향하는 길목인 광주천과 광주공원의 운치를 느껴봐요

 

  

광주공원 포차거리로 향하는 길은 제법 운치가 있습니다. 광주의 중심인 충장로에서 출발할 경우, 조금만 걸어나오면 흔히 천변이라 부르는 광주천 산책거리에 이르게 되는데요. 광주천은 광주의 지붕인 무등산에서 발원하여 광주전남의 젖줄인 영산강까지 도달하는 하천으로 예부터 광주의 역사와 함께해온 곳입니다. 오랜 역사의 흔적이 묻어있는 낡은 건물들과 오래된 도로는 향수를 자극하기에 충분하죠. 저도 그 길을 따라 광주공원 포차거리로 걸음을 옮겼습니다.

 

  

광주천을 따라 길을 걷다 보니 금세 광주공원에 이르렀습니다. 어둠이 내려앉은 광주공원 거리엔 포장마차 조명들이 환히 빛나고 있었는데요. 다가갈수록 커지는 왁자지껄한 소리에 괜스레 기분이 들떴습니다.

 

  

광주공원 포차거리가 조성된 길목에는 광주공원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낮에는 가족들과 연인들이 찾아와 자리를 가득 채우고 있지만 밤에는 조금 한산했습니다. 포차거리가 열리는 않는 날이나 한낮에 광주천을 산책한다면, 전망대로 유명한 광주공원에 올라가 선선한 바람에 땀을 식히고 내려오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낭만, 청춘, 추억! 줄지은 광주공원 포차거리 포장마차엔 기분 좋은 소란함이 가득!

 

  

꽤나 이른 시간이었음에도 포차거리는 문전성시를 이뤘습니다. 친구끼리, 직장동료끼리, 연인끼리 삼삼오오 모여든 가게에선 이야기꽃이 피고 있었습니다. 주변을 돌아다니며 보니 가게마다 다른 이름을 내걸고 장사를 했지만, 가격과 메뉴는 비슷했습니다. 닭발, 꼼장어, 제육볶음, 국수 등 그 옛날 포장마차에서 인기를 누리던 메뉴들이 주를 이뤘습니다. 더 사람들이 많아지기 전에 저도 얼른 자리를 잡아야겠다 싶어서 사람이 가장 많은 포장마차로 찾아가 자리에 앉았습니다.

 

  

저도 포장마차 분위기에 젖어, 닭발과 맥주를 시킨 뒤 사람들의 웅성임 속으로 들어갔습니다. 포차 벽면에는 낙서하듯 적어놓은 메뉴들과 여러 이야기가 함께 적혀있었습니다. 주문한 메뉴가 나오는 동안 주변을 둘러보니 사람들의 손이 탄 소품들도 가득했는데요. 주문한 메뉴는 이모님이 직접 연탄불에 구워서 준비하셨습니다. 여러 연령대의 손님들을 보니 그들의 이야기가 궁금해져, 두 분을 모시고 간단히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정범석 님 / 직장인

“아시다시피 도시에서 지내다 보면 이런 포장마차를 만나기가 정말 어려워요. 그래서 옛날 포장마차가 생각이 나면 어김없이 이곳에 오죠. 포차거리는 항상 변하지 않고 자리를 지키고 있으니까요. 술 한 잔 기울이다 보면 옛날 생각도 정말 많이 나요. 앞으로도 이 포장마차들이 여기에서 변하지 않고 장사를 하시면서 광주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이다은 님 / 대학생

“SNS에서 광주공원 포차거리를 보고 친구들과 예전부터 오자고 약속을 했었는데, 오늘에서야 기회가 돼서 왔어요. 이제는 완연한 가을 느낌이라 날씨도 선선하고 딱 좋은 것 같아요. 사실 저는 이런 포장마차에 처음 와봤는데, 분위기도 좋고 음식들도 정말 맛있어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또 오고 싶어요.”

 

  

광주공원 포차거리는 지하철과 버스가 많이 다니는 광주 충장로에서 가깝습니다. 도보로 10분이면 도착할 정도로 접근성이 매우 좋은데요. 자가용을 타고 오실 경우에도 가게 앞에 주차공간이 많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보통 저녁 6시부터 불이 켜지며 익일 새벽 3시경까지 운영합니다. 매주 일요일은 쉬며, 야외이다 보니 비가 많이 오는 날은 평일이더라도 열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날씨가 선선해진 가을입니다. 더 추워지기 전에 소중한 사람들과 광주공원 포차거리에 들려 못다한 이야기를 나눠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광주공원 포차거리 가는 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서구 금호동 760-3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