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가전 이야기

 

시대가 변했습니다. 세기의 대결로 불린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 이후 인공지능(AI)은 각 산업 분야로 뻗어가며 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가전업계 역시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하여 스스로 소비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 기기 운용을 제어하는 인공지능 가전제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죠. 이제는 가전제품을 비롯한 집안의 모든 요소들이 인공지능을 갖춘 스마트홈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심에 서 있는 인공지능 가전제품의 동향을 알아보고, 유용한 제품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전업계에 부는 인공지능 열풍!

 

 

인공지능은 가전산업의 미래로 불리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세계 인공지능 시스템 시장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연평균 55.1%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55조원까지 커질 파이를 차지하기 위해 가전업계는 고군분투 중입니다. 트너십이나 기업 인수, 협업 모델을 개발하는 등 글로벌 업체들의 치열한 각축전이 시작됐죠. 급성장하고 있는 인공지능 분야는 기술 장벽이 높아 후발 주자와 기술 격차가 벌어지기 쉽기에 주도권을 잡기 위한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미 기업들은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인공지능 냉장고, 로봇청소기, 드럼세탁기 등의 가전제품을 여럿 선보였습니다. 아직 초기 단계지만 시장의 반응은 호의적인데요. 일례로 대형 판매점의 인공지능 에어컨 매출을 살펴보면 작년 같은 기간 대비 80%까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 이에 기업들은 사용패턴을 분석하고, 주변환경을 고려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많은 공을 들이고 있죠.

 

 

 가전제품에 인공지능이란 날개를 달다!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냉장고 패밀리허브 2.0

 

[출처: 삼성전자 홈페이지]

 

삼성전자도 인공지능 가전을 선도하기 위한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핵심기술을 선점하자는 전략 하에 갤럭시S8에 적용된 AI 플랫폼 빅스비를 자사 가전제품과 연동하고 있죠. 최근 출시한 냉장고 패밀리허브 2.0이 바로 그 첫 사례입니다. 패밀리허브 2.0은 음성인식을 장착해 음성만으로 인터넷 검색, 쇼핑, 일정관리, 라디오 등을 실행할 수 있는데요. 이후에는 계절별 외부 온도에 따라 냉장고 온도를 자동 제어하거나, 빅데이터로 사용자가 원하는 메뉴를 기억해 추천하는 등의 기능도 구현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사람이 기계 언어를 습득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기계가 사람의 말을 이해하며 소통하는 시대가 된 것이죠. 또한 스마트폰을 활용한다면 인공지능 가전제품의 서비스 확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삼성전자는 2020까지 모든 가전제품에 빅스비를 접목시킬 계획입니다.

 

 

 가전업계와 IT업계가 뒤섞이며 확장되는 인공지능 가전제품 생태계!

 

 

인공지능 가전제품 생태계는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가전업계뿐만 아니라 IT업계도 본 산업에 뛰어들며 오픈 플랫폼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죠. IT업계는 각 가전업체, 스마트폰 제조사를 오픈 플랫폼으로 연동시킴으로써 소프트웨어 쪽에서 주도권을 잡으려 하고 있습니다. 기술 공개를 통해 본인들이 개발한 인공지능 생태계를 확장시키려는 전략도 펼치고 있죠. 현재 인공지능 분야에 투자하고 있는 규모와 개발 속도가 상당한 만큼, 가전업계와 IT업계 간의 주도권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공지능의 발달은 우리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보다 똑똑해진 서비스로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는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죠. 미래의 인공지능 가전제품은 어떤 편리함을 안겨줄지 벌써부터 기대되는데요. 가정에서 필요한 제품들을 구입하실 때 인공지능 가전제품을 한 번쯤 고려하셔서 더욱 스마트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송자 2017.06.20 13: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미래 sf 영화에서 보던 장면이 그대로 각 가정에서도 재현되겠네요. 무엇이 없다, 오늘은 어떻게 해라 등등 넘 신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