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한국인의 밥상에 빠지지 않는 것이 있죠. 바로 ‘김치’인데요. 김치는 계절이나 절기에 따라 그 종류만 수백 가지가 넘습니다. 더위에 지쳐 입맛이 없을 땐 물김치를 곁들여 먹기도 하고, 한 겨울엔 얼큰한 김치찌개를 끓여내 추위를 달래기도 하는데요. 잃어버린 입맛도 돌아오게 하는 김치의 모든 것을 광주 김치타운에서 경험해봤습니다. 아이들 체험학습으로도 좋은 광주 김치타운, 함께 가보실까요?

 

 

■ 김치를 직접 담가볼 수도 있고, 구매할 수도 있는 김치 종합백화점 <광주 김치타운>

 


광주 김치타운은 자랑스러운 문화유산 김치의 모든 것이 담겨있는 공간입니다. 입맛에 맞게 직접 김치를 담가볼 수 있는 김치 체험장부터 전문가의 손길로 만들어진 김치를 구매할 수 있는 김치 가공공장까지 있어 ‘김치 종합백화점’이란 별명이 어울리는 곳이었는데요. 광주 김치타운 안에 위치한 김치 박물관에서는 김치의 역사와 변천사를 확인할 수도 있었답니다.

 


김치 박물관 운영시간은 하절기(03.01~10.31) 오전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절기(11.01~02.29)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마감 시간 30분 전에 입장해야 관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은 휴관이고, 관람료는 무료이니 참고해서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언제부터, 왜 김치를 먹기 시작했을까? 천 년의 김치 역사를 알아보자!

 


김치박물관 안을 둘러보면서 김치의 기원을 알게 됐는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예부터 쌀을 주식으로 먹었기 때문에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채소로 섭취했다고 합니다. 가을 무렵 채소를 소금에 절여두면 한겨울과 이듬해 봄까지 먹을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런 환경에서 채소 염장법이 발전해 오늘날 김치가 탄생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절인 채소와 김치는 어디에 보관했을까요? 한곳에 정착해 마을을 이루고 농사를 짓는 농경문화가 발달하면서, 선조들은 농사로 수확한 채소들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 진흙을 반죽하여 그릇을 만들었는데요. 삼국시대부터 만들어 썼던 우리 민족만의 독특한 그릇인 옹기도 그 중 하나입니다.

옹기는 ‘숨쉬는 그릇’이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그릇 안팎에 공기가 통하기 때문에 음식을 오랫동안 보존하고 맛있게 익도록 해준답니다.

 

 

■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김치, 지역별 김치 재료는 어떤 게 있을까?

 


우리나라는 지형적으로 산맥을 따라 긴 강줄기가 흐르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동서남북의 기후, 풍토가 서로 다른데요. 지역에 따라 생산되는 농산물과 해산물이 다르고, 생활 풍습도 조금씩 차이를 보입니다. 따라서 김치를 담글 때에도 소금 사용량, 젓갈의 종류, 사용하는 고추, 부재료의 종류 등이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같은 재료를 쓰더라도 지방의 특색이 스며들어 맛이 제각각이라고 합니다.

 


김치의 지역적 특징을 살펴보면, 북부지방(강원도, 황해도, 함경도, 평안도)은 기온이 낮아 간을 싱겁게 하고 양념을 적게 넣습니다. 주로 조기젓, 새우젓을 사용해 맛이 담백하며 맑은 국물이 우러난다고 하네요. 중부지방(서울, 경기도, 충청도)은 싱겁지도 짜지도 않은 것이 특징인데요. 젓갈은 조기젓, 새우젓, 황석어젓을 많이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남부지방(전라도, 경상도)은 소금과 젓국을 듬뿍 사용하여 짠맛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멸치젓이나 갈치속젓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이렇게 재료에 따라 김치의 종류만 수백 가지가 되는데요. 보통 김치라고 하면 배추김치나 열무김치를 떠올리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김치가 있습니다. 김치 박물관에 오시면 풋고추를 사용한 고추 소박이김치, 부추를 사용한 부추김치, 파를 사용한 파김치 등 다양한 채소와 어패류, 육류를 활용한 김치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김치의 숨겨진 비밀을 탐구해 볼 수 있는 김치 탐구ZONE!

 


온화한 기후의 황토밭에서 자란 배추와 무는 으뜸가는 김치 재료인데요. 김치 탐구ZONE에서는 수확한 채소들이 김치로 만들어져 밥상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을 각종 놀이와 영상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곳의 김치 실물 모형은 아이들의 흥미를 끄는 것은 물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는데요. 배추가 절여지는 원리에서부터 김치가 익어가는 소리, 김치 유산균의 형성과정, 나아가 옛날 사람들이 무, 배추 등의 무게와 부피를 알아내는 방법까지 아이들과 함께 탐구해 볼 수 있습니다.

 


김치는 세계적인 발효 식품으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김치의 우수성을 익히 알고 있기 때문인데요. 김치에는 유산균과 비타민, 식이섬유, 무기질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특히 마늘, 생강, 고춧가루 등에 들어있는 성분이 나쁜 균을 없애 각종 질병을 예방해준다고 하네요.

 


이렇듯 광주 김치타운에서는 김치의 세계화는 물론, 김치의 문화, 역사도 체험할 수 있는 김치 복합 테마파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김치 소믈리에 과정처럼 김치 및 전통 장류 전문가가 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전문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는데요. 김치와 전통식품을 체험하는 사회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광주 김치타운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관련링크: 광주 김치타운 홈페이지 www.kimchitown.gwangju.go.kr

 

[광주 김치타운 가는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남구 임암동 675 | 광주김치타운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