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최근에 많은 사람이 바쁜 삶을 살다 보니 운동할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집에서 하는 홈트레이닝을 많이 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하지 않고 있더라도, 홈트레이닝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홈트레이닝을 시작하기 전에 정부에서 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운영하는 <국민체력100>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람들은 점점 건강이 악화해가고 있습니다. 국민체력100은 국민들의 건강을 개선하고 건강한 삶을 지키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는데요. 전국 곳곳에 체력인증센터를 설치하여, 모든 국민들에게 맞춤형 운동프로그램과 체계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국민체력100에 대한 소개와 신청하는 방법을 이야기하려 합니다. 광주 동구 체력인증센터에 다녀온 저의 후기를 생생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국민체력100이란 무엇인가? 

 


국민체력100은 국민의 체력 및 건강 증진에 목적을 두고 체력상태를 과학적 방법에 의해 측정, 평가하여 운동 상담 및 처방을 해주는 <대국민 스포츠복지서비스>입니다. 국민체력100에 참가한 모든 국민들은 체력 수준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받고 있는데요. 만 13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전국에 있는 체력인증센터에서 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체력관리는 연령에 따라 나누어지게 됩니다. 청소년기(만 13세~18세), 성인기(만 19세~64세), 노인(65세 이상)으로 나뉘어 체력관리를 받으며, 총 8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국민체력100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은 국민체력100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한 뒤, 문진 검사(PAR-Q)를 거쳐서 체력검사가 가능한 대상자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대상자는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체력센터를 선택하고 예약 방문을 하면 됩니다. 그 후에 체력측정을 하고 그에 따른 분석결과에 대해 상담을 하게 되는데요. 상담할 때에는 인바디를 통한 신체검사와 체력측정을 바탕으로 이제 맞는 운동처방을 받게 됩니다.

 

※관련 링크: 국민체력100 이용안내 페이지

 

 

■ 국민체력100 신청부터 이용까지! 체력인증센터 방문 후기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는 국가가 지정한 공인인증기관입니다. 국민체력인증 검사를 통한 체력측정, 체력평가, 운동처방 및 체력인증을 공식적으로 수행하고 있는데요. 체력인증센터는 서울, 부산, 광주, 대구 등 전국적으로43개의 기관이 있습니다. 광주에는 광산구(빛고을국민체육센터 4층)와 동구(조선대학교 체육대학5층) 두 곳에 체력인증센터가 있는데요. 저는 광주 동구의 체력인증센터를 다녀왔습니다. 

 


광주 동구 체력인증센터는 광주광역시 동구 필문대로309 (서석동) 조선대학교 체육대학 5층에 있습니다. 이 체력인증센터는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운영되고 있는데요. 운영시간은 오전9시부터 저녁 6시입니다. 

 


체력측정을 접수하는 방법은 온라인 접수, 전화접수, 방문접수 이렇게 세 가지의 방법이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방법으로든지 꼭 예약하고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체력측정 공간이 제한되어 있어, 예약하지 않고 가면 체력측정을 하지 못하고 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꼭 시간약속을 잡으시길 바랍니다! 

 


조선대학교 체육대학5층으로 올라가자마자 입간판으로 국민체력 100에 대한 설명이 친절하게 나와 있었습니다. 가는 길 또한 벽마다 붙어있어 길을 잃어버릴 걱정은 없었는데요. 센터에 들어가서 안쪽에 있는 문을 열고 들어가니 안내데스크가 나왔습니다. 안내데스크에서 예약자 이름을 확인하고 간단한 서류 기입을 했습니다. 그 후, 저는 운동복장으로 갈아입고 안내자의 지시에 맞추어 따라갔는데요. 인바디 측정 후 유연성, 민첩성, 지구력 등을 테스트하는 운동 몇 가지를 실시했습니다. 

 


만약 운동화를 가져오지 못한 경우, 인증센터의 운동화를 이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제가 챙겨 온 운동화로 갈아 신었는데요. 구비되어있는 센터의 신발도 깔끔하고 예뻐 보였습니다. 

 


모든 측정이 끝나고 분석결과에 대해 상담을 들었습니다. 저는 유연성과 민첩성이 부족해서 등급이 참여에 그쳤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어느 정도 퍼센트를 넘으면 금, 은, 동메달 등급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저처럼 대충하시지 말고 온 힘을 다하시길 바랍니다! 이왕 체력측정을 하는데 메달도 받을 수 있다면 더 없이 기분이 좋지 않을까요? 

 


분석결과와 함께 센터이용방법 또한 상담사분께 들을 수 있는데요. 이후로는 개인의 시간을 조정하여 체력관리를 하면 됩니다. 실내와 야외 어디에서든 운동하기 좋은 계절 가을이 왔습니다. 무료로 국민체력100을 받아본 뒤,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게 운동을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 링크: 국민체력100 홈페이지

 

[조선대학교 체육대학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동구 서석동 487-1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