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야기


삼성전자 그린시티 레인보우 재능봉사단이 지난 6월 24일 장흥군 관산읍 옥당마을에서 재능기부활동을 펼쳤습니다. 전라남도 봉사활동센터와 협의하여 봉사활동 지역을 선정하는 레인보우 재능봉사팀의 지난 활동은 무안군 청계면 구로리에서 이루어졌었는데요. 올해의 2차 활동지역이 장흥으로 정해진 이유는 장흥군 관산읍 옥당마을이 노년층 비율이 높아, 여러 면에서 접근성이 취약한 지역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레인보우 재능봉사단의 능력이 절실한 곳이기 때문에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레인보우 재능봉사팀은 휴일도 반납한 채 옥당마을로 출동했죠. 옥당마을에 방문한 삼성전자 그린시티 레인보우 재능봉사팀은 ▲네일아트 ▲제과제빵 ▲요리 ▲벽화 ▲가전제품 수리 ▲도배 활동을 펼치며 옥당마을 어르신들을 위해 구슬땀을 흘렸는데요. 그 현장을 함께 살펴볼까요?

 

※관련 링크: 무안 구로리에서 펼쳐진 제1차 복합형 재능봉사활동

 

 

 웃음과 정이 가득했던 네일아트 봉사활동과 요리•제과제빵 봉사활동

 

[네일아트 봉사팀의 활동 모습]

 

마을 경로당이 네일아트와 요리를 준비하는 손길로 시끌벅적했습니다.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밭일을 하기 때문에 손톱 관리를 하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네일아트 봉사팀이 어르신들의 손톱을 책임지고 관리해드렸습니다. 봉사팀은 손톱관리는 물론 손 마사지도 해드리며 어르신들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봉사팀과 어르신들이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며 웃는 모습에 취재하러 온 저도 절로 웃음이 지어졌습니다. 네일관리를 받으신 어르신들은 예쁘게 꾸며진 손을 보며 무척이나 좋아하셨는데요. 한 어르신께서는 평생에 처음으로 받아봤다며 벗겨지지 않도록 앞으로는 일을 안 해야겠다고 농담을 던지기도 하셨습니다. 

 


네일아트 봉사팀이 활약하고 있는 사이 부엌에서는 마을 어르신들을 위한 특별한 만찬이 준비되고 있었는데요. 어르신들의 취향을 반영한 수육부터 평소에 맛보기 힘든 샐러드와 파스타까지 푸짐한 한 상이 준비됐습니다. 수육이 정말 부드럽고 맛있다며, 식사하시는 동안 내내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는데요. 봉사팀원들은 어르신들의 칭찬에 쑥스러운 미소를 지었답니다. 

 


식사를 마친 어르신들에게 강정이 선물됐는데요. 이 강정은 제과제빵 봉사팀이 봉사활동 이틀 전에 미리 만들어 예쁘게 포장한 강정입니다. 치아가 약한 어르신들을 생각해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게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어르신들은 배가 부른데도 강정을 계속 먹게 된다며 맛있게 강정을 드셨습니다.

 

 

 마을을 색색의 무지갯빛으로 물들인 벽화 봉사활동! 

 

[벽화봉사단의 활동 모습]

 

어르신들의 식사를 챙겨드린 후 앞치마를 두른 삼성전자 임직원과 그 가족들이 마을 중앙에 있는 관산읍사무소로 바삐 발걸음을 옮겼는데요. 바로 벽화를 그리기 위해서였습니다. 미리 흰색 페인트를 발라둔 벽에 귀여운 캐릭터부터 꽃과 트릭아트 등을 아름답게 그려나갔는데요. 뜨거운 햇볕과 무더운 날씨에도 웃음을 잃지 않고 벽화 그리기에 열중하는 봉사팀원들의 모습이 대단하게 느껴졌습니다. 

 


삼성전자 그린시티 임직원과 가족들이 활약해 마을을 환하게 만들어 주는 벽을 완성했는데요. 완성된 벽화는 마을 어르신들과 마을을 방문한 이들에게 소소한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벽화가 그려지기 전에는 평범했던 벽이 아름다운 날개와 꽃들로 채워지자 마을 분위기가 한층 화사해졌답니다.

 

 

 척척 만능 가제트가 출동했어요! 제품 수리•도배 봉사팀! 

 


한편 무거운 장비를 들고 마을 곳곳을 바쁘게 누비는 팀도 있었는데요. 그 행선지를 쫓아보니 제품 수리 봉사팀이었습니다. 워낙 도시와 멀리 떨어져 있어 마을 어르신들은 가전제품이 고장이 나면, 제품 수리를 맡기기 어려웠다고 하는데요. 제품 수리 봉사팀은 어르신들을 위해 에어컨, 세탁기, 밥솥 등의 전자제품을 점검해드렸습니다. 제품 수리 봉사팀은 더운 여름이 다가 오는 만큼 선풍기, 에어컨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는데요. 냉매 가스를 충전해드리고 작동에 이상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며 어르신들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문제가 있는 가전제품 때문에 막막했던 어르신들이 봉사팀의 도움으로 걱정을 덜 수 있었는데요. 척척! 전문가답게 가전제품을 손보는 제품 수리 봉사팀이 듬직해 보였답니다. 

 


도배봉사팀은 미리 사전에 의뢰받은 집에 방문하여 도배작업을 펄쳤는데요. 홀로 거주하는 어르신의 오래된 집을 탈바꿈시키기 위해 복장을 갖추고 진지하게 작업에 임했습니다. 먼저, 이전의 낡은 벽지를 뜯어내고, 새로운 벽지를 발라 깔끔하고 쾌적한 모습으로 탈바꿈시켰는데요. 오랜 노하우가 쌓여 환상의 호흡을 보이며 척척 도배작업을 이어나갔습니다. 마을 이장님께서는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대규모 봉사활동에 감명을 받았다며, 칭찬과 감사의 인사를 아끼지 않으셨는데요. 마을 이장님과 짧게 대화를 나눠봤습니다. 

 


▲이현종 님 / 옥당 마을 이장

읍사무소의 추천을 받아 진행하게 됐는데, 마을 어르신들이 너무 좋아하셔서 기쁩니다. 맛있는 식사도 함께하고 평소에 할 수 없었던 네일아트도 받을 수 있어 많이들 좋아하신 것 같습니다. 여름을 맞아 각 가정의 에어컨도 점검해주셔서 이번 여름은 걱정이 없을 것 같은데요. 휴일인데도 시간을 내어 방문한 봉사단 모두에게 깊은 감사드리고,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또 함께하고 싶은 바람입니다. 

 


지금까지 장흥에서 펼쳐진 레인보우 재능봉사팀의 활동을 살펴봤는데요. 벽화부터 가전제품 수리, 네일아트, 도배, 제빵, 요리까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낙도 마을의 어르신들에게 복합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레인보우 재능봉사만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다음 장소는 어디일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데요. 앞으로도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활약을 펼칠 레인보우 재능봉사팀에게 뜨거운 관심과 응원 바랍니다!

 

[장흥군 관산읍 옥당 마을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남 장흥군 관산읍 옥당리 401-2 | 옥당마을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omi 2018.07.02 11: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벽화 멋있네요. 재능기분하시는 삼성인 훌륭합니다.